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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스타트업, 마케팅, 세일즈, 소셜미디어

바이럴 마케팅 레퍼런스 서치

by Ram 濫 Story 2025. 4. 3.

 

1. 실질적인 이득을 제공한 사례

 

1) 티몬 타임딜 초특가 이벤트

✔  티몬은 특정시간대에만 초특가 할인 상품을 제공하는 "타임딜" 이벤트를 진행하여 큰 인기를 얻었어요

✔  실질적인 해택은 물론이고, 특정 할인 이벤트 공유 톡방에서도 유명해질 만큼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기대심에 많은 관심을 모았어요. 

 

2) GS25 편의점 GS페이 구매 1+1 이벤트

✔  추운 겨울을 맞아하여 몸도 마음도 따듯해지는 호빵 1+1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  타이완 페이, 우리 동네 GS앱 GS배달, 픽업 주문 시에도 행사 적용 가능 하도록 하여 많은 참여를 유도했어요.

 

3) 토스 숨은 돈 찾기 캠페인

✔  숨겨진 예금, 보험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홍보하며 바이럴 효과를 나타냈어요.

✔  실제로 사람들이 돈을 찾으며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져 신규자가 급증했어요.

 

 

2. 순수 재미를 제공한 사례

1) 만우절 한정판 삼립 X 무신사 포켓몬 콜라보

✔  포켓몬 마니아라면 놓치기 어려운 한정판 랜덤 키링인형 판매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  희소가치가 높은 뮤 or 뮤츠 대형 띠부실을 구매 선착순 140명 한정 증정하여 참여도를 증가시켰어요. 

✔  만우절 이벤트로 짧은 기간 동안 무신사 사이트에서 단독으로 구매할 수 있게 만들어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2) 용인 민속촌 "벨튀" 이벤트

✔  용인 한국 민속촌에서 특별한 체험 및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튜브 채널 "속촌아씨"를 시작으로 SNS에서 큰 화제가 되었어요.

✔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한 후기를 공유하며 바이럴 효과를 얻었어요.

 

3) 더티플레이팅 카페

✔  인증숏에 민간 한 젊은 층을 타깃으로부터 입소문이 나기 시작해 개그 소재로 패러디가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어요. ✔  평소 볼 수 없는 개성 있고 독특한 플레이팅으로 자연스럽게 인증숏을 유도하여 각종 SNS에서 큰 화재가 되었어요 

 

 

3. 로열티를 강화한 사례

1)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입자에게 추가 할인과 무료 배송 혜택과 쿠팡 플레이 무료 시청권등을 제공하며 많은 가입자를 발생시켰어요.

✔  실제 이용 고객들이 편리한 사용과 빠른 배송, 손쉬운 반품 및 할인 혜택 등으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좋은 인지도를 구축시켰어요.

 

2) CGV VIP 멤버십 리워드 프로그램

✔  CGV는 VIP 멤버십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며 충성도를 강화했어요.

✔  고객들이 혜택을 공유하며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했어요.

 

3) 이마트 멤버십 포인트 적립 이벤트

✔  이마트는 멤버십 고객에게 추가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재구매율을 높였어요.

✔  고객들이 혜택을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바이럴 효과를 얻었어요.

 

 

4. 인싸가 되고 싶은(트렌드를 쫓아가기 위한 마음) 사례

1) 페리페라 "찐후기 챌린지"
  페리페라는 신제품을 직접 사용해 리뷰를 남기는 챌린지를 진행하여 큰 인기를 끌었어요.
  협찬 아닌 찐후기에 대한 신제품에 대한 좋은 평가가 높은 신뢰감을 주어 유명 인플루언서나 SNS에서 누구나 인증숏을 올리는 바이럴 효과를 나타냈어요.

 

2) 스타벅스 시즌 한정 음료 출시
  스타벅스는 특정 시즌에만 판매하는 한정판 음료를 출시하며 SNS에서 화제가 되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음료를 구매하고 인증하며 바이럴 효과를 얻었어요.

 

3) 삼성금융네트웍스 "나이키한정판 신발 증정" 이벤트 진행
✔ 상성금융네트웍스는 슈프라이즈와 함께 이벤트 응모 시 "오프화이트 덩크 로우"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MZ세대 고객들이 나만의 스니커즈를 소장할 수 있다는 기대를 제공하여 큰 인기를 끌며 자연스럽게 모니모와 슈프라이즈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했어요.

 

 

5. 위사례 중 베스트 사례를 1개만 꼽는다면

용인 민속촌 이벤트를 꼽고 싶어요. 민속촌이라 하면 차분한 정서와 아름다운 우리나라 역사를 체험하러 가는

 

6. 가장 저비용으로 진행된 사례

나열한 항목들 중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된 사례를 꼽아본다면, "만우절 한정판 삼립 X 무신사 포켓몬 콜라보"로 꼽을 수 있겠어요. 인지도가 높고 인기 있는 상품을 저예산으로 개발을 할 수 있고, 추정비용을 최저로 예상해 본다면 1개당 500~1000원 정도로 생각할 수 있고, 여기서 희소가치 있는 스티커를 추가만 해도 큰 바이럴을 얻은 수 있다 생각해요. 실제 1인으로 단독 띠부띠부실을 제작하며 판매된 사례가 있으며, 한정판의 경우 개인 소장 시 시간이 지나 중고로도 비싸게 거래된 적이 있을 정도로 소장가치가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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