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질적인 이득을 제공한 사례
1) 티몬 타임딜 초특가 이벤트
✔ 티몬은 특정시간대에만 초특가 할인 상품을 제공하는 "타임딜" 이벤트를 진행하여 큰 인기를 얻었어요
✔ 실질적인 해택은 물론이고, 특정 할인 이벤트 공유 톡방에서도 유명해질 만큼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기대심에 많은 관심을 모았어요.
2) GS25 편의점 GS페이 구매 1+1 이벤트
✔ 추운 겨울을 맞아하여 몸도 마음도 따듯해지는 호빵 1+1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 타이완 페이, 우리 동네 GS앱 GS배달, 픽업 주문 시에도 행사 적용 가능 하도록 하여 많은 참여를 유도했어요.
3) 토스 숨은 돈 찾기 캠페인
✔ 숨겨진 예금, 보험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홍보하며 바이럴 효과를 나타냈어요.
✔ 실제로 사람들이 돈을 찾으며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져 신규자가 급증했어요.
2. 순수 재미를 제공한 사례
1) 만우절 한정판 삼립 X 무신사 포켓몬 콜라보
✔ 포켓몬 마니아라면 놓치기 어려운 한정판 랜덤 키링인형 판매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 희소가치가 높은 뮤 or 뮤츠 대형 띠부실을 구매 선착순 140명 한정 증정하여 참여도를 증가시켰어요.
✔ 만우절 이벤트로 짧은 기간 동안 무신사 사이트에서 단독으로 구매할 수 있게 만들어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2) 용인 민속촌 "벨튀" 이벤트
✔ 용인 한국 민속촌에서 특별한 체험 및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튜브 채널 "속촌아씨"를 시작으로 SNS에서 큰 화제가 되었어요.
✔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한 후기를 공유하며 바이럴 효과를 얻었어요.
3) 더티플레이팅 카페
✔ 인증숏에 민간 한 젊은 층을 타깃으로부터 입소문이 나기 시작해 개그 소재로 패러디가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어요. ✔ 평소 볼 수 없는 개성 있고 독특한 플레이팅으로 자연스럽게 인증숏을 유도하여 각종 SNS에서 큰 화재가 되었어요
3. 로열티를 강화한 사례
1)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입자에게 추가 할인과 무료 배송 혜택과 쿠팡 플레이 무료 시청권등을 제공하며 많은 가입자를 발생시켰어요.
✔ 실제 이용 고객들이 편리한 사용과 빠른 배송, 손쉬운 반품 및 할인 혜택 등으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좋은 인지도를 구축시켰어요.
2) CGV VIP 멤버십 리워드 프로그램
✔ CGV는 VIP 멤버십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며 충성도를 강화했어요.
✔ 고객들이 혜택을 공유하며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했어요.
3) 이마트 멤버십 포인트 적립 이벤트
✔ 이마트는 멤버십 고객에게 추가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재구매율을 높였어요.
✔ 고객들이 혜택을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바이럴 효과를 얻었어요.
4. 인싸가 되고 싶은(트렌드를 쫓아가기 위한 마음) 사례
1) 페리페라 "찐후기 챌린지"
✔ 페리페라는 신제품을 직접 사용해 리뷰를 남기는 챌린지를 진행하여 큰 인기를 끌었어요.
✔ 협찬 아닌 찐후기에 대한 신제품에 대한 좋은 평가가 높은 신뢰감을 주어 유명 인플루언서나 SNS에서 누구나 인증숏을 올리는 바이럴 효과를 나타냈어요.
2) 스타벅스 시즌 한정 음료 출시
✔ 스타벅스는 특정 시즌에만 판매하는 한정판 음료를 출시하며 SNS에서 화제가 되었어요.
✔ 많은 사람들이 음료를 구매하고 인증하며 바이럴 효과를 얻었어요.
3) 삼성금융네트웍스 "나이키한정판 신발 증정" 이벤트 진행
✔ 상성금융네트웍스는 슈프라이즈와 함께 이벤트 응모 시 "오프화이트 덩크 로우"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 MZ세대 고객들이 나만의 스니커즈를 소장할 수 있다는 기대를 제공하여 큰 인기를 끌며 자연스럽게 모니모와 슈프라이즈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했어요.
5. 위사례 중 베스트 사례를 1개만 꼽는다면
용인 민속촌 이벤트를 꼽고 싶어요. 민속촌이라 하면 차분한 정서와 아름다운 우리나라 역사를 체험하러 가는
6. 가장 저비용으로 진행된 사례
나열한 항목들 중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된 사례를 꼽아본다면, "만우절 한정판 삼립 X 무신사 포켓몬 콜라보"로 꼽을 수 있겠어요. 인지도가 높고 인기 있는 상품을 저예산으로 개발을 할 수 있고, 추정비용을 최저로 예상해 본다면 1개당 500~1000원 정도로 생각할 수 있고, 여기서 희소가치 있는 스티커를 추가만 해도 큰 바이럴을 얻은 수 있다 생각해요. 실제 1인으로 단독 띠부띠부실을 제작하며 판매된 사례가 있으며, 한정판의 경우 개인 소장 시 시간이 지나 중고로도 비싸게 거래된 적이 있을 정도로 소장가치가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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